이 블로그 검색

2016년 12월 28일 수요일

발목염좌에 좋은 음식

발목 염좌에 좋은 음식


지난겨울 눈길에 미끄러지거나, 스키 또는 스케이트 등을 타다가 부상을 당해 고생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 경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상이 발목의 관절이 뒤틀림이다.
흔히 접질렸다거나 삐었다고 말하는 것으로 의학 용어로 염좌(捻挫)라고 한다.

발목 관절은 고관절과 무릎관절에 이어 체중을 지지하는 관절의 하나다.
보행을 할 때 체중을 긴밀하게 분산시키며, 넘어지지 않도록 완충 역할을 한다.
그러나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 신체가 한쪽으로 쏠리면서 발목 관절에 강한 힘이 가해지면 관절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서 발목을 접질리는 일이 생긴다.

요즘에는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사람도 많다.
특히 여성들은 굽이 높은 신발을 신어 발목에 무리한 하중을 가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작은 충격에도 발목 손상이 쉽게 발생한다.
이는 불안정한 자세로 인해 근육과 인대의 긴장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관절을 지지해 주는 인대는 관절을 안정시키고, 단단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 관절을 정렬하여 유지시켜 주고, 관절이 정상 범위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한다.
그런데 인대가 외부 충격 등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지게 되면, 관절을 유지하는 역할을 잃게 된다.
그러면 관절이제대로 지지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심하면 탈골(奪骨)되거나, 관절이 정상 범위 밖으로 벗어나 비틀어지기도 한다.

가벼운 발목 염좌의 경우는 통증과 부기가 심하지 않아 바로 걸을 수도 있다.
이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늘어난 인대가 원래 상태로 회복되지 못하고 점점 약해질 수 있다.
약해진 인대는 발목 관절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퇴행성관절염을 발생시키기도 하고, 걸음걸이나자세에도 영향을 주어 척추를 비뚤어지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만성 염좌가 있으면 요통이나 어깨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발목 염좌가 생겼을 때는 그 부위를 안정시키고,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도록 해야 한다.
부기와 염증이 있고 열감(熱感)이 있는 초기 상황에서는 얼음찜질 등으로 차갑게 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이우선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부기나 염증이 가라앉은 경우나, 처음부터 부기와열감 등이 없이 근육이 긴장한 경우는 온열 찜질을 하는 것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통증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어떤 치료법보다 예방이 좋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발목 염좌도 예방하는 게 상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발목주변 근력을 균형적으로 유지하고 유연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운동을 하기 전에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준비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찬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을 피해야 한다.
이는 신체의 열(熱)적 균형을 깨뜨려 여러 가지 만성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하복부가 차가워지면, 하체의 혈액순환에 지장을 초래하고, 관절도약해져 쉽게 염좌가 발생할 수 있다.
식양법
주식 : 찹쌀현미 90퍼센트, 수수 5퍼센트, 기장 5퍼센트
부식 : 된장, 고추장, 두부, 김장 김치,고들빼기, 씀바귀, 연근, 우엉, 호박, 부추, 당근, 마늘, 생강, 참깨, 버섯, 감자,묵나물, 무시래기, 봄동, 유채나물, 젓갈,장아찌, 겨자, 치자, 식초, 소금, 감, 딸기, 다시마, 미역, 김, 파래, 새우, 잉어,꽁치, 고등어 등 
약선식

치자죽
재료 : 쌀 100그램, 쑥 20그램, 표고버섯 두 개, 팽이버섯 반 줌, 쥐눈이콩과 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 냉동시킨 쑥을 물에 살짝 데쳐서 해동시킨다. 표고버섯도 물에 불려 놓는다. 우러난 물은 밥물로 사용해야 하므로 버리지 않는다. 쌀과 쥐눈이콩도 물에 불려 놓는다. 불린 표고버섯과 팽이버섯을 잘게 썰어 놓는다. 불린 쌀과 불린 쥐눈이콩을 잘 섞은 다음 썰어 놓은 버섯과 쑥을 넣고, 표고버섯 우린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이때 소금으로 간을 한다. 밥이 다 되었으면 밥과 콩, 버섯, 쑥 등이 골고루 섞이도록 뒤집어 준 다음 구운 김에 싸서 먹는다.
효능 : 쑥은 우리 민족과 오랜 시간 함께 해 온 약초다 그만큼 쓰임새와 효능이 크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쑥에는 일산화질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일산화질소는 혈관 내의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피를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혈관에 미치는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자궁을 따뜻하고 깨끗하게 해 주기 때문에 생리불순과 생리통, 대하, 자궁출혈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그리고 우리 몸속에는 일정량의 베타카로틴이 유지돼야 유해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쑥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쑥의 독특한 향기를 내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 능력을 개선시켜 줄 뿐만 아니라, 대장 내에 유해한 균을 없애 준다. 쑥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은 간의 주요 기능인 해독과 지방 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간의 부담을 줄여 주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쑥의 효능을 보면, “성질이 따뜻하고, 독성이 없으며, 몸의 냉기와 습기를 몰아낸다.”고 했다.
치자첩부방
재료 : 치자 네 개, 계란 한 알, 우리 밀가루 한 컵
만드는 법 :치자를 잘게 으깬 다음 계란을 넣고 함께 버무려서 약 20분 정도불린다. 그런 다음 여기에 우리 밀가루를넣고 반죽한다. 그리고 깨끗한 천에 반죽을 고르게 펴서 염좌 부위에 붙이고 떨어지지 않게 고정시킨다. 저녁에 붙이고, 다음날아침에 떼어낸 다음환부를 깨끗이 씻는다. 환부에서 파란 어혈이 빠져나와 심한염좌도 하룻밤 사이에말끔히 낫는다.
당귀탕
재료 : 닭 한 마리, 찹쌀 150그램, 당귀미 50그램, 대추 세 개, 밤 다섯 개, 마늘한 통, 소금 한 숟가락, 생강 10그램, 후추 약간
만드는 법 : 닭을 깨끗이 손질해 놓는다. 당귀미는 술에 볶는다. 손질한 닭의 뱃속에 찹쌀과 마늘을 채워 넣고 무명실로 배를 꿰맨 다음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붓는다. 여기에 당귀미, 대추, 밤, 생강등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거품을 걷어낸다. 닭이 푹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후춧가루를 살짝 뿌린다.
효능 : 당귀는 피가 부족할 때는 피를만들어 주고, 피가 뭉쳤을 때는 풀어주는보혈화혈(補血和血) 작용이 강하다. 또 메마른 곳을 적셔 주고 장관(腸管) 운동을원활하게 하는 윤조활장(潤燥滑腸)의 작용이 강하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생리를 조화롭게 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조경지통(調經止痛) 등의 작용도 강하다. 빈혈, 변비, 생리통, 타박상 등의 치료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당귀의 약성은 부위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몸체 부분은 당귀신(當歸身)이라 불리며, 보혈 작용이 강하다. 꼬리 부분은 당귀미(當歸尾) 또는당귀수(當歸鬚)라고 불린다.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고, 어혈을 없애는 활혈(活血) 작용이 강하다. 통경활혈(通經活血), 즉 막힌 것을 뚫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술에 축인 다음 볶아서 사용해야 한다.
당귀수산
재료 : 당귀미 9그램, 적작약·오약·향부자·소목 각 6그램, 홍화·도인·계지 각4그램, 감초 3그램
만드는 법 : 위의 약재들을 한 첩으로하여 술과 물을 절반씩 섞어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효능 : ‘ 당귀수산’은 물과 술을 반반씩섞어서 달이는 것이 특징이다. 물로 용출되는 것과 술로 용출되는 성분을 함께 이용하기 위함이다.
전통의학에서는 타박이나 낙상 등은갑작스럽게 기(氣)가 울체되고, 어혈이 생긴 증상으로 본다. 또한 멍은 피하(皮下)에 출혈이 생겨 뭉친 것이고, 부종이 생긴 것은 혈액이나 수분이 울체되었기 때문으로 본다. 열이 난다는 것은 염증이생긴 것으로 보며, 통증이 생기는 것은기혈이 막힌 것으로 본다.
‘당귀수산’은 기의 울체를 소산(消散)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강한 처방이다. 따라서 발목 염좌 등의 인대 손상이나 타박상 등에 예로부터 많이 써 왔다.
당귀미는 당귀의 잔뿌리를 말한다. 몸통에 비하여 보혈 작용은 적으나, 혈액을 순환시키는 효능이 크다. 따라서 어혈을제거하는 데는 당귀미를 사용한다. 적작약·소목·홍화·도인 등은 타박으로 인하여 생긴 어혈을 제거하고, 울혈(鬱血)을흡수하여 흩어지게 하는 작용을 한다. 오약·향부자·계지 등은 기제(氣劑)로서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통증을 해소하는 작용을 한다. 감초는 모든 약재를 조화롭게 융합하고, 진통 작용을 돕는다.
속단차
재료 : 속단 20그램, 물 1.8리터
만드는 법 :속단에 물을 1.8리터 붓고 약한 불로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2~3회에 나누어 식전에마신다.
효능 : 속단은 속절접골(續折接骨), 즉끊어진 근육을 이어 주고 부러진 뼈를 연결시킨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강장근골(强壯筋骨)의 요약(要藥)이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면서 맵다. 약성이 간과 신장으로 들어간다. 간과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끊어진 근육과 뼈를 이어주며, 혈맥(血脈)을 잘 통하게 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또한 신장 기능이 허약해서 허리와 무릎이 시리면서 아픈 증상,다리 관절이 약해서 뛰거나 걷지 못하는 증상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홍어우슬진액​홍어의 지느러미에는 인대나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인 콘트로이틴 황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약해진 인대나 연골을 강화하고 뼈와 근육을 강하게 하기 위해선 홍어의 풍부한 콘트로이친 성분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