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6년 12월 28일 수요일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란 머리카락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빠지거나 한 부분의 머리카락이 집중적으로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그 종류로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폐경기 이후에 주로 발생하는 여성형 탈모, 동전모양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형 탈모, 영양 결핍과 질병으로 인한  휴지기 탈모 등이 있다.

서양의학에서 탈모는 보통 유전적 요인과 함께 과다하게 남성호르몬이 분비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러다 최근에는 영양의 불균형과 과다한 스트레스로 두피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발생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동양의학에서는 신장계통에 문제가 있으면 탈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것은 신장이 오장육부 중에서 머리털을 주관하는 장기라고 하는 동양의학적 견해에서 출발한 것이다.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신장은 단순한 혈액 여과장치가 아니라, 정기(精氣)의 근원이 되고, 양기(陽氣)를 발현하는 장기이다.

또 탈모의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혈액의 문제이다.

『동의보감』을 보면 발자혈지여(髮者血之餘)라 하여 머리카락은 혈액의 나머지라고 하였다.
즉, 눈에 보이는 뼈가 이(齒)인 것처럼 머리카락은 눈에 보이는 피(血)인 것이다.

혈액이 왕성하면 머리털에 윤기가 있고, 혈액이 부족하면 머리털에 윤기가 없어지며, 혈액이 열을 받으면 머리털이 누렇게 되고, 혈액이 상하면 머리털이 희어진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혈액이 정상이라면 탈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결국 이를 종합하면 모발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몸의 영양분을 원활하게 머리로 올려주어야 하는데, 심장이 약하면 혈액이 부족하여 영양분이 머리에 적게 가기 때문에 탈모가 된다.

또 신장이 약하면 인체의 수분이 부족하게 되어 모발의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따라서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장과 심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구기자밥
재료 : 쌀 3컵, 표고버섯 3개, 은행 4개, 밤 2개, 구기자 15알, 콩 10알, 대추 1개
만드는 법 : 쌀을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에 건져 놓는다. 구기자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밤은 하루 정도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려 껍질을 깨끗이 벗긴다. 은행은 달궈진 팬에 콩기름을 약간 둘러 살짝 볶은 후 깨끗한 천으로 비벼 속껍질을 벗긴다. 그런 다음 돌솥에 쌀을 넣고 그 위에 은행 ․ 밤 ․ 대추 ․ 콩 ․ 구기자 등 준비된 고명을 가지런히 놓는다. 한번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거의 익었을 때 잠깐 센 불로 하였다가 다시 약한 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효능 : 구기자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맑게 하며, 신장을 보호한다. 예로부터 정(精)을 늘리고, 양(陽)을 돕는다 하여 강장제로 많이 사용해 왔다. 정이 부족하여 생긴 탈모에 효과가 있다.


구기자참마죽
재료 : 구기자 한 줌, 참마 1개, 닭고기 1백50그램, 표고버섯 3장, 쌀  1컵, 물 7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먼저 닭을 살코기만 발라 채 썰어 두었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넣는다. 끓을 때 떠오르는 기름을 걷어낸 다음, 불린 쌀을 넣고 다시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작게 썬 표고버섯과 5mm 두께로 썰어 놓은 참마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그러고 나서 구기자를 넣고 눌지 않도록 나무 주걱으로 저으면서 쌀알이 잘 퍼지게 끊인다. 쌀알이 푹 퍼지면 소금으로 간한다.


표고버섯죽
재료 : 쌀 1컵, 쇠고기 50그램, 표고버섯 1백 그램, 물 7컵, 참기름 1숟가락, 국간장,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쌀은 씻어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물기를 뺀다. 쇠고기는 다져서 간장, 파, 마늘, 참기름, 깨소금, 후춧가루 등으로 양념을 한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 잘게 썬다.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불린 쌀을 넣어 같이 볶는다. 쌀이 투명해지면 물을 붓고 센 불로 끓인다. 죽이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약한 불에서 쌀알이 퍼지도록 서서히 끓이다가 표고버섯을 넣는다. 다 끓여지면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효능 : 표고버섯은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정신을 맑게 하고, 식욕을 돋우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노폐물의 독을 해독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몸이 전반적으로 피로감이 있을 때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본다. 또한 비뇨생식 기능과 내분비 호르몬 기능을 돕고, 위장 기능을 개선한다.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막아 심장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표고버섯구이
재료 : 마른 표고버섯 1백 그램, 고추장 ․ 사과즙 ․ 들기름 1숟가락, 생강즙 1/2숟가락, 통깨 약간
만드는 법 : 마른 표고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불려 기둥을 떼고 물기를 없앤다. 그릇에 고추장, 생강즙, 사과즙, 들기름을 섞어 양념고추장을 만든 다음 표고버섯을 넣고 무친다. 석쇠에 호일을 깔고 버섯을 구어 먹는다.


흑임자죽
재료 : 쌀 1컵, 흑임자 1/2컵, 물 10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쌀을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건져서 물기를 뺀다. 흑임자는 씻어서 물기를 뺀 후 볶아둔다. 쌀과 흑임자를 믹서에 따로따로 간다. 갈 때에는 물을 조금 부어서 간다. 다 갈아지면 쌀과 흑임자를 체에 밭쳐 찌꺼기를 버린다. 쌀물과 흑임자물을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서서히 끓인다. 소금으로 간한다.
효능 : 흑임자는 간과 신장을 돕고, 혈액을 보하며, 장을 부드럽게 한다. 어지럼증과 이명증, 새치, 만성 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 좋다. 또한 허약한 체질을 강하게 하고, 두뇌를 좋게 하며, 흰머리를 검게 한다. 폐와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돕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뛰어나다.


호도죽
재료 : 쌀 1컵, 호도 1개, 물 10컵, 대추 5~6알,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쌀을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린 후 물기를 뺀다. 호도는 따뜻한 물에 5분 정도 불려두었다가 껍질을 벗긴다. 대추는 푹 끓인다. 대추가 물러지면 으깬 다음 체에 밭쳐 건더기를 걸러낸다. 쌀과 호도는 믹서에 물을 붓고 따로따로 간 다음 체에 밭쳐 거른다.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쌀물, 호도물, 대추물을 넣어서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서서히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한다.
효능 : 호도는 기혈을 돕고, 불면증이나 기억력 감퇴, 해소천식,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해서 피부를 곱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과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도 크다.『동의보감』을 보면 “호도는 살을 찌게 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또 머리털을 검게 하고, 기혈을 보한다”고 했다. 『본초강목』에는 “간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변비를 낫게 한다. 또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증대시키고 신경쇠약을 치료 한다“고 했다.


오징어호도탕
재료 : 물오징어 1마리, 껍질 깐 호도 4개,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만드는 법 : 잘 손질한 오징어를 적당히 썰고, 깐 호도는 4등분한다. 냄비에 물을 붓고 오징어와 호도를 넣어 한 시간 정도 약한 불에 끓인다. 다 끓여지면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간을 한다.
효능 : 오징어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여기에 자양강장과 피부미용에 좋은 호도를 겸하면 머리에 영양분과 진액이 풍부해져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피로회복과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호도깨엿
재료 : 호도 2백50그램, 검은깨 2백50그램, 황설탕 2백 그램, 꿀 50그램
만드는 법 :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검은깨를 볶아 낸다. 그러고 나서 황설탕과 꿀에 물을 약간 넣고 약한 불에 졸여서 걸쭉하게 만든 다음 호도와 검은깨를 넣고 섞는다. 접시에 기름을 바르고, 호도깨엿을 나작하게 펴서 식힌다. 굳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썬다.
효능 : 검은깨에는 호마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 자양강장 및 해독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뽕나무잎과 더불어 대머리 치료에 널리 이용되어 왔다. 호도 역시 두피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크다. 장복하면 백발을 검게 하고, 빠진 모발에서 머리카락을 다시 자라나게 하는 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솔잎검은콩가루
재료 : 솔잎, 검은콩
드는 법 : 솔잎을 맑은 물에 5일간 매일 물을 갈아주며 담갔다가 씻어서 그늘에 말린다. 이것을 가루로 만든 뒤 검은콩가루와 1:1의 비율로 섞는다. 매일 식전에 미숫가루 먹듯이 물을 타서 마신다.
효능 : 『동의보감』을 보면 솔잎은 머리털을 나게 하고, 오장을 편하게 하며, 곡식 대용으로 쓴다고 실려 있다. 『본초강목』에도 솔잎을 송모(松毛)라 칭하는 한편, 모발을 자라게 하고, 오장을 편안하게 한다고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또, 『향약집성방』에는 솔잎을 오랫동안 생식하면 늙지 않고, 원기가 왕성해지며, 머리가 검어지고, 추위와 배고픔도 모른다고 했다.


산수유차
재료 : 산수유

만드는 법 : 산수유를 차가운 물에 2~3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는다. 옛날에는 사람이 입으로 씨를 발라냈으나 요즘은 기계로 까기 때문에 부러진 바늘 같은 것이 있을 수 있어 잘 살펴야 한다. 용기에 산수유를 넣은 다음 물을 12배 정도 붓고 약한 불에 달여 산수유의 빛이 연분홍빛으로 변하면 불을 끄고 걸러서 차로 마신다.
효능 : 산수유는 약간 따뜻한 성질에 신맛을 갖고 있다.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몸을 튼튼하게 한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 효과이다. 따라서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 소모로 인한 요통 ․ 무기력증 ․ 조루현상 ․ 이명 ․ 원기 부족 등을 해소할 수 있다. 오래 두고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독특한 향기와 단맛을 지니고 있어 부담 없이 차로 끓여 마시기에도 좋다. 다른 약재와 섞어 차로 끓여 장기간 마시는 것도 약효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한련초하수오진액 
한련초,하수오,토사자,상심자등 10여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